. 이진내과의원


성장클리닉

홈으로_진료안내_소아청소년과_성장클리닉

성장치료(키 치료)


요즘은 식생활의 변화로 인해 아이들의 평균 신장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지만, 키가 작아서 고민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정상적인 어린이의 경우에는 사춘기 이전에 연간 5cm 이상 자라는 것이 정상입니다.

연간 4cm 미만으로 자라는 어린이의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저 신장과 성장 발달에 대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정상적인 성장이란 어떤 것일까?

세포의 크기와 수가 증가하여 신장과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성장'이라고 하는데,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호르몬, 유전인자, 영양상태 등이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성장은 연령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크고 있는지를 판단하려면 1년 간 키 크는 정도인 연간 성장 속도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정상적인 성장에 대한 질문
자녀들의 연간 성장속도가 매년 4cm 이하로 자라고 있습니까?
같은 성별 또래들의 표준 평균치에서 3% 이하입니까?
(키순서로 하였을 때 100명을 기준에서 1번에서 3번 사이에 속합니까?)
자녀들의 키가 표준신장보다 약 10cm 이상 작습니까?
만일 위의 세 가지 질문 중 한 가지에라도 "예"라고 대답하는 질문이 있다면, 저 신장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정확한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 치료는 어떻게 하나?

성장장애를 가진 아이들에서 그 원인들을 발견하고, 성인이 되었을 때의 신장치를 예상하여 작을 것으로 예상될 때는 적절한 치료를 하여 정상적으로 성장하게 하며, 저신장증으로 인한 정신적인 결함까지 치료합니다.

성장 치료 효과는?

사춘기이전에 치료를 한 아이들은 남자는 평균 8.4㎝, 여자는 7.3㎝ 정도 컸습니다. 이 때는 평균적으로 5.5㎝가 크는 시기라 남들보다 2㎝이상 더 크는 것이기 때문에 4년 정도 꾸준히 치료를 하면 10㎝정도 따라잡기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사춘기 무렵에는 치료를 하면 남자는 연간 11㎝. 여자 9.3㎝ 정도 큽니다. 여자아이가 초경을 하자마자 치료를 한다면 1년 차는 5~8㎝, 2년 차는 3.5㎝ 정도 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경을 한다고 해도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중간키 이상의 아이라면 성장 치료를 하면 30%이상은 더 클 수 있고, 작은 아이라도 최선을 다해 노력을 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