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으로
"미루고 미룬 위내시경, 이제는 해야 할 시점" [연말건강정산]
귀찮아서, 혹은 바빠서 위내시경을 미뤄둔 이들이 많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내시경 강국으로 평가받을 정도로 합병증 발생 위험이 적은 편이지만, 합병증에 대한 두려움으로 내시경을 기피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하지만 위내시경은 국내 주요 암종인 위암을 발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두렵더라도 미뤄서는 안 된다. 그리고, 위내시경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면 사실 그렇게 무서운 검사법도 아니다.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사 이정원 과장(포천우리병원)의 도움말로 위내시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위암 조기 발견하는 위내시경, 올해 대상자는
위내시경은 소화기 질환을 조기 발견·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인 진단 도구다. 특히 위내시경은 위암의 발생률 및 사망률을 낮춘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된다. 위암은 국내 암 발생 순위 4위이자 매년 수천 명의 사망자를 내는 질환이다. 모든 질환이 그렇듯 위암도 조기 발견 및 치료가 향후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초기에 이렇다 할 증상이 없어 빨리 발견하기 쉽지 않다.
증상이 없는 초기 위암을 발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주기적인 위내시경이다. 이정원 과장은 "위내시경 검사는 위와 십이지장의 상태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어 작은 병변도 놓치지 않고 발견할 수 있으며, 조직 검사도 바로 가능하기에 효율적인 방법이다"라고 말한다. 이어 "위암을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가 훨씬 수월해진다"고 말하면서 미루지 말고 위내시경을 꼭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위내시경을 통해 위암 위험을 높이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비롯하여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 등 위암의 전구병변을 미리 확인하고 치료하면 위암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정부는 40세 이상 성인 남녀에게 2년에 한 번씩 위내시경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 국가검진 대상자는 짝수 연도에 태어난 이들로, 40세 이상 성인 중 짝수 연도에 태어난 이들은 무료로 위내시경을 받을 수 있다.
위내시경의 중요성을 강조한 이정원 과장은 위내시경 검사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했다. 다음은 이정원 과장이 전한 위내시경 관련 일문일답.
q. 위내시경 검사 방법이 궁금합니다.
위내시경 검사는 내시경 장비를 입을 통해 식도, 위, 십이지장으로 삽입하여 내부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검사 전에 목 부분을 마취하거나 진정제를 사용해 불편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검사는 10~20분 정도 소요되며, 필요에 따라 검사가 끝난 후 추가적인 조직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q. 검진 예약 및 준비 방법을 짚어주신다면요.
국민 건강을 보호하고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시행되는 국가건강검진은 모두에게 중요한 기회인데요. 위내시경을 비롯한 검사는 가까운 지정 병원에서 받을 수 있으며 사전에 예약을 통해 편리하게 검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를 받기 전에는 금식이 필요하며, 정확한 준비 사항은 예약 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q. 검사 후 주의 사항이 있다면.
위내시경 검사를 받은 후에는 목이 마취되어 있으므로 1~2시간 동안 음식을 삼키는 데 주의해야 합니다. 또 진정제를 사용하는 일명 `수면 내시경`을 한 경우에는 검사 후 안정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운전대는 절대 잡으면 안 됩니다. 아울러 검사 결과에 따라 추가적인 치료나 관찰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결과 상담 시 의료진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 다음 기사에서는 포천우리병원과 함께 대장내시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정원 과장(포천우리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