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진내과의원


진단검사의학과

홈으로_진료안내_진단검사의학과

류마티스 면역혈청학적 검사


류마티스 면역 혈청학적 검사는 류마티스 질환의 예후를 예측하고 아형을 나누는데 도움이 되며, 혈액 검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가 항체가 양성으로 나오더라도 그것만으로 절대적인 의미를 갖는 것은 아니고 기타 검사와 환자의 임상 증상 등과 함께 정확한 해석이 필요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진단은 임상양상과 혈청검사, 방사선 소견 종합하여 진단

류마티스관절염 진단은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비특이적 임상양상과 혈청검사, 방사선소견을 종합하여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실제 환자를 볼 때 병력청취와 관절진찰 소견이 중요하며 무엇보다도 염증성인 관절염과 비염증성이 관절통의 구분이 중요합니다.

  • 관절염은 이환된 관절부위가 부어있고, 열감이 있으며 압통이 존재하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 관절염 소견이 확인되면 다음으로 류마티스관절염의 임상양상인 아침에 한 시간 이상 지속되는 관절의 뻣뻣함, 3군데 이상 다발성 관절염, 손 관절에 이환, 대칭적 발생양상, 류마티스 결절 등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진단에 이용되는 면역혈청학적 검사

고혈압의 분류
류마티스 인자 검사 (Rheumatoid Factor Test) 류마티스 인자 검사는 다발성 관절염이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의심 될 때 활용되지만, 류마티스 인자가 양성이라고 해서 무조건 류마티스 관절염이라고 진단하지 않습니다.
항 CCP 항체 검사
진단의 민감도와 특이성이 류마티스인자에 비해 우수함
시트룰린화 펩타이드 (cyclic citrullinated peptide: CCP)에 대한 항체 농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초기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에서 향후 질병 활성도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고, 류마티스 인자가 발견되지 않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감별 진단 등에 활용됩니다.
항핵 항체 검사 (ANA, FANA) 혈청 내에 세포핵에 대한 자가 항체가 있는지 확인하며, 루푸스를 비롯한 자가면역질환 진단에 활용됩니다. 항핵 항체 검사가 양성일 경우 항 DNA항체 검사, 혈청 보체 검사, 추출성 핵항원 검사, 항인지질 항체 등을 추가로 검사 실시 합니다.
항 DNA 항체 검사 우리 몸의 DNA에 대한 항체로 루푸스일 가능성과 병의 활성도 평가 지표로 치료에 대한 반응 평가 자료로도 활용됩니다.
추출성 핵항원 검사 추출성 핵항원 검사는 여러 자가면역 질환의 감별 질환에 활용됩니다. 또한 이는 항핵 항체 검사 시 양성일 경우 실시하고, 이때 Sm이 높으면 루푸스에 대한 특이성이 높음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항 cardiolipin 항체 검사 항인지질 항체 증후군의 동반 가능성 및 혈액 응고 장애 유무 확인 자료로 활용됩니다.